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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사형 형용사들(현재분사와 과거분사)의 재미있는 세계 | 토막영어문법

나룸이 2020. 3. 14. 2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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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에는 수많은 형용사adjective가 있습니다. 어떤 이들은 그 수가 어림잡아 몇 천 개라고도 합니다. 이 숫자는 frightening놀랄 만한하게 들릴 지도 모르지만, 형용사는 exciting신나는, 재미있는, 즐거운한 것이기도 합니다. 영어에서 많은 형용사가 동사에서 파생합니다. 동사에서 파생되는 분사형 형용사 participial adjectives를 알아볼까 합니다.

이 형용사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분사participles가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분사란 무엇일까요?

걱정 붙들어 매세요. 분사는 보기보다 간단하답니다. 분사는 동사로부터 파생된 말로써 동사 끝에 -ING 나 - ED가 붙은 형태입니다. 예를 들어, 동사 surprise의 분사 형태는 surprising와 surprised입니다.

분사는 문장에서 세 가지 용법으로 쓰입니다.

1) be 동사와 함께 사용되어 동사의 시제를 나타냄 (a verb tense when used with the verb “to be”)
2) 동명사(a gerund)
3) 형용사(an adjective)

우리는 분사의 형용사 용법에 대해 알아볼 것입니다. 분사형 형용사는 일반적인 형용사와 동일한 역할을 합니다. 다시 말해서, 분사형 형용사는 surprising results 처럼 명사 앞에 옵니다. 또는 다음 문장처럼 연결동사linking verbs 다음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The results were surprising.

과거인가, 현재인가?

분사에는 두 종류가 있습니다. –ING로 끝나는 현재분사와 -ED로 끝나는 과거분사.

어미 -ED로 끝나는 형용사는 사람들이 사물 또는 사람을 어떻게 느끼는지를 표현해 줍니다. 무생물, 상황, 아이디어를 묘사하는데 –ED로 끝나는 형용사를 사용하는 것은 그리 흔하지 않습니다.
어미 -ING로 끝나는 형용사는 사람, 사물, 아이디어의 성질을 묘사하는데 쓰입니다. 이 형용사들은 느낌이나 감정을 일으키는 사물을 묘사합니다.

동사 shock가 두 종류의 분사형 형용사로 쓰인 다음 문장을 한번 보겠습니다.

I was shocked by the president’s words.
The president’s words were shocking.

첫 문장에서 shocked는 화자가 어떻게 느꼈는지를 우리에게 알려줍니다. 두 번째 문장에서 shocking은 대통령의 언사가 일으킨 화자의 느낌을 묘사합니다. 다시 말해서 shocking words 가 화자로 하여금 shocked한 느낌을 일으킨 것입니다.

자주 하는 실수들

영어 학습자들은 종종 이 두 가지 어미를 선택하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특히 bored / boring, interested / interesting, confused / confusing와 같은 형용사들이 그렇습니다.

영어 학습자들이 틀린 어미를 선택할 때 하는 실수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1.누군가에서 감정을 일으키는 사물에 대해 말할 때 -ED를 써서 잘못 말하는 사람.
2. 누군가에 대한 그들의 의도된 의미를 표현하기 위해 틀린 어미를 사용하는 사람.

첫 번째 실수에 관한 예를 보겠습니다.

I don’t like Professor Holt. His writing class is so bored!

이 예문에서 화자는 지루함을 일으키는 수업을 묘사하는데 -ED 를 잘못 사용하고 있습니다. 올바른 문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I don’t like Professor Holt. His writing class is so boring!

또는 수업에 대한 자신들의 감정을 표현하기를 원한다면, 다음과 같이 말할 수도 있습니다.

I don’t like Professor Holt. I’m always bored in his writing class.
 
사람에 관한 의도된 의미를 표현하기 위해 틀린 어미를 사용하는, 두 번째 실수를 살펴보겠습니다. 홀트 교수의 이야기를 계속 이어가 보죠.

Professor Holt is so bored! I always fall asleep in his class.

어미-ED 는 사람의 감정을 묘사하는데 쓰인다는 것을 다시 말씀드립니다. 따라서 이 예문에서 지루함을 느끼는 사람은 홀트 교수입니다. 하지만 이 문장은 화자가 의도한 의미가 아닙니다. 실제로 의도한 의미는 바로 이것입니다.

Professor Holt is so boring! I always fall asleep in his class.

수정된 예문은  홀트 교수가 지루한 사람(boring person)이라는 자질(특성)을 표현합니다.
어미를 구분하여 사용할 수 있는 팁이 있습니다. 사람은 boring하게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단,다른 사람을 bored하게 만들었을 경우에만 말입니다. 동일한 팁을 다른 분사형 형용사들에게도적용할 수 있습니다.

형용사 대 동사

우리가 흔히 저지르는 또 다른 실수는 분사형 형용사를 동사의 진행형 시제나 수동태로 잘못 인식한다는 것입니다.

첫째, 진행형 시제로 잘못 인식하는 경우를 알아보겠습니다. 진행형의 형식은 be동사+동사ing입니다. 따라서 -ING 어미가 붙은 분사형 형용사(현재분사)는 동사의 진행형 시제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annoying을 사용한 두 개의 다음 예문을 보고 동사의 진행형 시제인지 분사형 형용사인지 한번 맞춰보세요.

The baby’s cries are annoying the tired travelers.
The baby’s cries are annoying and the travelers are tired.

여러분이 정답을 맞췄다면, 영어 화자들 중에 상위권의 실력을 가졌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맞습니다. 영어 원어민 조차도 이 둘을 구분하는데 어려움을 겪으니까요.

첫 문장은 동사의 현재 진행형 시제입니다. 하지만 두 번째 문장에서 annoying은 분사형 형용사입니다. the baby’s cries를 묘사하면서, 아이의 울음이 화자의 annoyed 한 감정을 일으켰습니다. 두 번째 문장의 be동사 are는 단순히 연결동사(linking verb)의 역할을 합니다.

영어 화자들도 때로는 수동태와 분사형 형용사(과거분사)의 차이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둘 다 형태로는  be동사+과거완료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두 예문을 보고 수동태와 과거분사를 맞춰 보세요.

The child was amazed by the clown.
The child was amaz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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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습문제

다음 문장에서 현재분사와 과거분사, 둘 중에 하나를 고르시오.

1. I went to Thailand last month. It was excited/exciting!
2. She is interesting/interested in joining a sports team.
3. He was really tiring/tired when he left work last night.
4. I don’t understand the homework. This class is confused/confusing!
5. I am embarrassed/embarrassing by my child’s behavior.

 

 

 

The Exciting World of Participial Adjectives

In English, many adjectives come from verbs. In today’s program, we will tell you about participial adjectives – adjectives that we make from verbs.

learningenglish.voa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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