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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 소설 프랑켄슈타인과 1994년 영화 프랑켄슈타인: 원작과 영화의 차이를 비교하다

나룸이 2024. 11. 8. 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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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리 셸리의 프랑켄슈타인은 1818년에 출간된 이후, 과학적 탐구의 위험성과 인간의 본성에 대한 철학적 질문을 던지며 수세기 동안 독자들을 사로잡아 왔습니다. 소설 속의 괴물은 단순한 공포의 대상이 아니라 창조주와 피조물 사이의 복잡한 관계를 탐구하게 만드는 매개체 역할을 합니다. 한편, 1994년 영화 프랑켄슈타인에서 로버트 드 니로는 괴물 역을 맡아 인간적인 고뇌와 갈등을 더욱 부각시켰습니다. 케네스 브래너가 감독 및 주연을 맡아 원작의 철학적 요소와 감정선을 더 강하게 반영하려는 시도를 했죠. 이번 글에서는 원작 소설과 1994년 영화의 차이를 중심으로 두 작품을 비교해보겠습니다.

 

메리 셸리(Mary Shelley)의 고전 소설 <프랑켄슈타인 Frankenstein>(1818, 책보요여 출판)

 

1. 괴물의 묘사와 캐릭터성

소설에서 괴물은 창조주의 기대와 달리 ‘기괴한 외모’를 가졌지만, 지능과 감성을 지닌 존재로 묘사됩니다. 스스로 언어를 배우고 철학적 질문을 던지며 인간성을 갈망하는 캐릭터로, 독자들은 오히려 그의 외로움과 고통에 공감하게 됩니다.

 

영화에서는 로버트 드 니로가 연기한 괴물이 원작과는 또 다른 모습을 보여줍니다. 비록 그도 언어를 습득하고 인간적인 고뇌를 느끼지만, 영화는 그의 내면보다는 외형적 공포와 갈등을 더 강조합니다. 괴물의 분노와 슬픔이 더욱 부각되어 영화의 중심 갈등 요소로 자리 잡으며, ‘인간성’에 대한 보다 감정적인 접근을 시도합니다.

 

영화에서 괴물을 연기한 로버트 드니로

 

2. 빅터 프랑켄슈타인의 캐릭터와 동기

소설의 빅터는 과학에 대한 집착과 오만으로 인해 생명을 창조하려는 위험한 실험을 감행하는 과학자입니다. 그의 목표는 인간의 한계를 초월하는 것이지만, 결과적으로 자신의 창조물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며 비극적 결말을 맞이합니다. 빅터는 자신의 행동이 부른 파괴와 고통에 대해 성찰하며 독자들에게 경각심을 일깨웁니다.

 

영화의 빅터는 케네스 브래너가 연기하여 보다 감정적이고 인간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영화는 그의 연민과 창조에 대한 갈망을 드러내며, 빅터의 동기에 더 많은 공감을 이끌어내려 합니다. 그는 인간의 고통을 줄이기 위해 실험을 시작하지만 결국 자신이 불러온 재앙에 휘말리며, 괴물과의 갈등이 영화 속에서 더욱 극적인 대립으로 표현됩니다.

3. 창조와 파괴: 과학의 윤리적 문제

원작 프랑켄슈타인의 중요한 주제는 과학적 탐구에 따른 윤리적 문제입니다. 빅터는 인간의 한계를 넘으려는 욕망에 사로잡혀 생명을 창조하지만, 이는 비극을 불러오게 됩니다. 괴물이 저지르는 폭력적인 행동들은 빅터의 책임 회피로부터 비롯된 결과로, 창조주가 피조물에 대한 책임을 다하지 못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문제를 경고합니다.

 

영화는 이 점을 시각적으로 더욱 강렬하게 전달합니다. 빅터가 시체 조각을 이용해 괴물을 창조하는 과정이 영화에서는 더욱 사실적이고 충격적으로 묘사되며, 과학의 오용이 부른 비극이 극명하게 드러납니다. 영화는 특히 빅터가 과학적 욕망과 인간적 감정 사이에서 갈등하는 모습을 강조해, 관객들에게 과학의 발전에 수반되는 위험성을 다시 한번 상기시킵니다.

4. 창조자와 피조물 간의 갈등과 감정의 깊이

소설에서 괴물과 빅터 사이의 관계는 단순한 ‘창조자 대 피조물’의 대립을 넘어섭니다. 괴물은 인간들에게 거절당하며 점차 분노와 복수심에 사로잡히게 되고, 자신을 만든 창조자에게 사랑과 인정받기를 원합니다. 이로 인해 그들의 갈등은 더욱 복잡하고 철학적인 의미를 띠게 됩니다.

 

영화에서는 괴물이 빅터에게 인간적인 복수를 꿈꾸며 갈등이 보다 직접적으로 표현됩니다. 특히 괴물이 빅터의 가족을 타겟으로 삼는 장면들은 창조자에 대한 피조물의 분노를 더욱 극대화시키며 관객의 감정을 자극합니다. 원작보다 감정의 깊이를 더하여, 두 캐릭터의 갈등을 극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5. 엔딩: 비극의 깊이와 여운

원작의 결말에서 빅터는 북극으로 도망가다가 결국 병사하며 생을 마감합니다. 그의 죽음 뒤에 괴물은 창조자를 잃은 상실감 속에서 자신도 얼음 속으로 사라지겠다는 말을 남기며 이 이야기의 비극적인 결말을 완성합니다. 독자는 창조와 파괴, 그리고 인간의 한계에 대한 묵직한 여운을 느끼게 됩니다.

 

영화에서도 빅터와 괴물의 비극적인 결말은 유지되지만, 영화적 연출로 인해 스토리가 더욱 극적으로 표현됩니다. 빅터의 죽음과 괴물의 마지막 장면이 시각적으로 강렬하게 묘사되며, 원작이 전달하는 비극의 깊이를 영화적 기법을 통해 한층 더 부각합니다. 이로써 관객은 두 인물이 처한 비극적 운명에 몰입할 수 있게 됩니다.

마무리: 원작과 영화, 각자의 매력

프랑켄슈타인의 원작 소설과 1994년 영화는 서로 다른 매체로서 각각의 장점을 발휘하며, 각기 다른 방식으로 관객과 독자에게 다가갑니다. 메리 셸리의 소설은 인간 본성과 과학의 윤리에 대한 철학적 질문을 통해 독자들에게 깊은 생각거리를 남기고, 영화는 이를 시각적으로 충격적으로 표현해 한층 감정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 두 작품은 모두 창조와 책임, 그리고 인간의 한계를 탐구하며 오늘날까지도 여전히 유효한 메시지를 던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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