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창고/영어단어

어떻게 해야 어휘력을 꾸준히 향상시킬 수 있을까요?

나룸이 2016. 9. 24. 18:37
반응형

초등학교든 고등학교든 대학교든 졸업식에서 적어도 한 명의 연사는 졸업생들에게 졸업이 끝이 아니라고, 결코 아니라고 말합니다. 졸업은 시작일 뿐입니다. 그래서 졸업식을 commencement(시작) 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물론 그 연사의 말이 옳습니다. 어떤 교육과정도 끝이 아닙니다. 더 높은 수준의 교육, 더 많은 양의 학습, 더 나은 사람을 위한 시작에 불과합니다.

여기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책에 실린 내용과 제안에 대해 여러분이 보여준 결과는 여러분의 발전을 위한 시작일 뿐입니다. 어휘력을 향상시키려는 노력을 중단한다면 여러분의 지적 성장도 중단됩니다. 여러분이 숨을 쉬며 살아 있는 동안에는 지적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싶겠지요. 지난 몇 주 동안 열심히 공부하며 얻은 추진력으로 계속 공부해나가는 일은 그다지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이 책에서 내가 지금까지 말한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는 의미에서, 여러분이 취해야 할 단계들을 요약해보겠습니다.


단계 1 새로운 단어들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단어가 제 발로 여러분의 뒤를 쫓아다니지는 않습니다. 글을 읽을 때나 남의 이야기를 들을 때, 다른 사람은 알지만 여러분은 모르는 단어를 찾아 끊임없이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단계 2 더 많이 읽어야 한다.

성인인 여러분은 책과 잡지에서 새로운 단어들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신문을 후다닥 통독하는 게 독서의 전부인가요? 그렇다면 습관을 바꿔야 합니다. 어휘력을 나날이 향상시키는 게 목표라면 일주일에 적어도 한 권의 책과 서너 권의 잡지를 읽어야 합니다. 이번 주와 다음 주만이 아니라, 여러분이 세상을 떠날 때까지 말입니다. 닥치는 대로 읽지 않는 사람이 풍부한 어휘력을 지닌 경우를 나는 지금껏 한 명도 보지 못했습니다.


단계 3 글을 읽는 동안에 만나는 새로운 단어들을 여러분의 어휘로 만드는 법을 배워야 한다.

책이나 잡지에서 낯선 단어가 눈에 띄었을 때 건너뛰면 안 됩니다. 잠시 여유를 갖고 혼잣말로 읽어보세요. 소리와 생김새를 눈에 귀에 익히세요. 그후, 문맥을 살펴 그 단어의 뜻을 짐작해보세요. 올바른 뜻을 찾아내느냐 못하느냐, 요컨대 지능적인 결론에 이를 수 있느냐 없느냐는 조금도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여러분이 그 단어를 크게 의식하게 됐다는 사실이 중요합니다. 그 결과로, 여러분이 다른 글을 읽을 때 그 단어가 다시 나타나면 금세 인식하게 될 것입니다. 그 단어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그 단어를 여러 번 본 후에는 뜻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쓰임새까지 정확히 파악할 수 있을 겁니다.


단계 4 새로운 개념에 눈을 떠야 한다.

여러분이 알고 있는 단어는 모두 어떤 개념에 대한 언어적 표현입니다. 다소 생소할 수 있는 지식을 다루는 분야들, 즉 심리학, 의미론, 과학, 예술, 음악 등에 대해 잠시 생각해보세요. 그 한 분야를 체계적으로 공부해보세요. 그 분야에 대한 책을 읽으면 충분합니다. 가장 단순한 분야부터 지극히 난해한 분야까지 어떤 분야에나 문외한인 일반 독자를 위한 책들이 있기 마련입니다. 여러분은 그 책들을 통해 한 분야를 그런대로 이해하고 동시에 어휘력까지 무궁무진하게 향상시킬 수 있을 겁니다. 대학생들이 폭넓은 어휘력을 지닌 이유는 새로운 분야를 계속 공부하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도 그와 같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단계 5 목표를 세워야 한다.

여러분이 어휘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아무런 노력도 하지 않는다면 1년에 기껏해야 25~50단어를 새로 배울 수 있을 뿐입니다. 그러나 의식적인 노력이 더해지면 수천 단어를 새로 배울 수 있습니다. 매일 서너 개의 새로운 단어를 찾아내겠다는 목표를 세우세요. 원대한 목표로 들릴 수 있겠지만, 글을 읽을 때마다 적극적으로 새로운 단어를 찾기 시작하고 더욱 도전적인 자세로 독서를 한다면 새로운 단어가 도처에 널려 있다는 걸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달리 말하면, 새로운 단어를 찾겠다는 각오가 돼 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끝으로, 어휘력은 눈덩이처럼 불어난다는 걸 기억하세요. 첫걸음을 떼고, 그 걸음에 가속이 붙기 시작한다면, 새로운 단어를 찾아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데 중독이 된다면, 하루도 빠짐없이 반복되는 단어 탐색의 과정은 엄청난 열매로 돌아올 것입니다. 이런 중독은 얼마든지 장려할 만한 중독입니다!


<워드파워메이드이지Word Power Made Easy>의 저자 노먼 루이스Norman Lewis.

WORD POWER made easy
저자 : 노먼 루이스(Norman Lewis) / 강주헌역
출판 : 윌북 2011.03.20
상세보기








반응형